현재진행형, ING 아세안-베트남 해외생활/취업기

[베트남 취업] 노동허가증(Work Permit) 준비하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베트남 취업] 노동허가증(Work Permit) 준비하기

Lemonbubble 2016. 8. 26. 12:03

어제로 해서 벌써 3번째가 된 노동허가증(Work Permit) 준비를 마쳤다.

한국에서 준비해야 할 서류, 현지에서 준비해야 할 서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준비해야 할 서류는

+ 현지 베트남 회사에서 초청장 (베트남출입국관리국의 비자 허가 서류) 스캔본을 내게 이메일로 보내오면, 초청장 프린트본, 여권, 대사관 내 신청서 (3일 발급 시 15만원 소요 - 직접 할 경우 / 대행사 통할 시 상용비자 25만원으로 뜨는 듯?) 의 서류만으로 비자 신청이 가능하다.

(+ 가장 저렴한 경우는 직접 도착비자를 진행하는 경우이다, 참고)


- 주한베트남대사관 신청의 경우,


1. 졸업증명서(영문, 대학교홈페이지 원본 출력본)

2. 가족관계증명서(국문만 프린트 가능)

   - 영문과 졸업 학위가 있는 경우, 직접 번역이 가능. 그렇지 않을 경우 공증 시 번역 의뢰 필요

3. 재직증명서(영문, 혹은 베트남어 번역을 기재하거나 안에 표기 필요)

4. 3번의 재직증명서가 없는 경우, GYBM 수료 시 발급되는 산업인력공단의 전문가인정서

5. 범죄사실증명서(경찰서에서 발급이 된다고 하나, 하노이 주베트남한국대사관이나 호치민 총영사관에서 무료 발급이 가능)


의 서류가 필요하다.

나는 영문과 학위가 있으므로, 2번 서류에 대해 직접 번역을 해서 공증-영사확인을 위해 코리안리 재보험 빌딩으로 갔다. (지도찾으면 나온다, 종로구청 근처이다)

코리안리 빌딩에는 '청진'이라는 법무법인이 있고 공증에 대해 친절하게 안내해 주시므로 바로 거기로 가자.

1,2(영문번역본포함),3(본사에서 많이들 임의가짜로 발급해 준다...) 서류를 들고 'notary' 공증이 있는 곳으로 가서 접수.

1번은 공문서에 포함되므로 공증없이 바로 영사확인이 가능하다.

2번 3번에 대해 공증을 받고 (1부 당 25,000원) 바로 아래층 외교부 영사과에 가자.

번호표를 뽑기 전에, 영사확인 신청서를 작성하고 우표같은 뭐지... 그걸 1부당 500원 주고 사서 낼름낼름 붙이고 나서 번호표를 뽑고... 제출하면

오전 접수는 30분~1시간 뒤에 바로 나오고, 오후 접수는 다음날 나온다고 한다.

그럼 문서 맨뒷장에 파란 스티커를 붙여준다.

이걸 들고 최종으로 주한베트남대사관 영사확인을 접수하면 된다.


'여기서 꿀팁!!!'

베트남대사관 영사확인 접수는 각 문서 당 사본 1부씩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데, 대사관가면 복사카드를 팔고 낡은 복사기에서 내가 직접 비싸게 복사해야 하므로!!!!!!!! 굳이 돈주고 복사카드 사서 답답하게 하지 말고

그냥 꼭 꼭 코리안리 빌딩 1층에 있는 오피스디포(Office Depot)에서 복사를 간단하고 예쁘게 미리 해가자!!!!!!!!꼭꼭

코리안리 빌딩에서 공증-영사확인-사본1부복사까지 끝내야 한다!!!!!!


그럼 조계사 앞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삼청동으로 '감사원'정류장까지 올라가고 언덕을 지도보면서 내려오면 베트남 대사관 뚜둥!

대기실에 들어가면 영사확인 신청서가 있고.. 양식 샘플처럼 대충 작성해서 번호표 뽑고 접수하면 당일발급 55,000원 / 익일발급 50,000 (1부당) 이라는 살인적인 가격의 영사확인 접수가 된다. 담당하시는 분은 서류 접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시는 베트남분.

나는 1,2,3번의 문서 3부에다 익일발급으로 해서 15만원을 냈다... (공증 문서 2부 공증비 5만원이 있으므로 총 20만원 투자...)

그리고 이 공증-한국외교부 영사확인-주한베트남대사관 영사확인 문서를 베트남가서 인사담당자에게 드리면 된다. 아... 베트남 가면 대사관/영사관에서 범죄사실증명서를 요청하면(무료) 4일 후에 찾으러 가면 된다. 베트남에서 신청해서 받은 문서는 따로 공증, 영사확인 필요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했다.

+ 상기 문서에 건강검진서(필수), 베트남 거주 사실이 있으면 베트남 범죄사실증명서(경우에 따라 필요)를 추가해야 한다.


그.런.데.

노동허가증은 LD/DN비자(맞나...)로 입국을 해야 원칙적으로 신청이 가능하니까 베트남 법인에서는 꼭 맞춰서 초청장을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