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진행형, ING 아세안-베트남 해외생활/취업기

[GYBM 입소 후] 베트남어를 시작하자!!! 본문

카테고리 없음

[GYBM 입소 후] 베트남어를 시작하자!!!

Lemonbubble 2016. 8. 12. 13:42

GYBM 프로그램에서 가장 큰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베.트.남.어-

10개월 가량 소요되는 연수 과정에서 애증의 결과물로 내 무기가 될 수도 있고 약점이 될 수도 있는 베트남어에 대해 포스팅 하겠다.


블로그 포스팅 위주로 베트남어 공부에 대해 검색해 보면 베트남어에 대한 정보나 공부법은 없고 죄다 책이나 인강사이트 뿐... (그래서 나 정도의 언어학적 학식과 인사이트를 가진 사람이 써야 하지 않겠나 하는 사명감에..미안합니다)


GYBM으로 기본서로 활용하는 교재는 DAI HOC QUOC GIA HA NOI (편의상 성조 표기는 생략), 하노이국가대학교 (大學國家河內의 베트남어 방식의 'QUOC NGU' = 國語 표기) 에서 나온 교재를 사용합니다. Trinh do A/B/C - 초급/중급/고급의 단계로 공부를 하게 되겠는데요, 빡세게 해서 각 단계별로 3개월 씩 9개월 만에 완벽한 베트남어 구사자로 만들어 내겠다는 게 커리큘럼의 목표입니다.

베트남어의 단계, 자격증은 DELF 혹은 ZD 같은 유럽어학자격 체계처럼 A/B/C 의 공식인듯 비공식적인 자격증이 있습니다. 국가 공인 혹은 공인력 있는 ETS 같은 기관에서 나오는 시험자격이 아니라 몇 몇 대학교에서 발급해주는 자격증입니다. 대표적으로 한국 사람들이 많이 보는 호치민인문사회대, 하노이사범대, 하노이국가대 등등... GYBM에서도 수료 시 현재 교육 기관인 '하노이문화대' 명의의 Advanced Vietnamese 인증서가 나옵니다. C급(고급)에 해당하구요. 

사실 인증서를 발급 받아도 취업과정에서 딱히 써먹을 기회는 없습니다. 그냥 베트남 직원 불러서 베트남어 인터뷰를 바로 시켜보고 평가하니까요.


제 기억으로는 오전 오후 각 3시간 씩 수업이 이루어졌고 이외의 시간에는 자습이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가끔 블로그에서 보이는 글 들 중에 과도한 통제로 인해 '회화'가 늘지 않는다는 자기 탓은 안하고 남 탓하는 글들이 있는데, 충분히 도와주는 봉사 학생들도 있고 무엇보다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시는 교수님들과의 활발한 대화 및 수업 참여를 통해 가능합니다.


베트남어는, 북부어와 남부어로 크게 나눌 수 있고 중부지방 및 기타 지방도 사투리가 있습니다. 하노이 발음 - 호치민 발음으로 주로 지칭하는데, 공식적인 표준어는 하노이 발음입니다. 국가의 '수도'어이며 본래 베트남 민족의 발원지가 하노이가 위치한 홍강이며 역사에 따라 남진정책을 통해 남부로 진출했기 때문입니다. QUOC NGU의 표기법은 알파벳과 성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북부어에서는 정확한 베트남어 6성조가 분명하게 드러나는 반면, 남부어에서는 성조가 분명하게 발음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베트남어를 배우는 분이라면 저는 '하노이 발음'을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베트남 사람과 교류 시 하노이 발음은 어느 지역에서나 통하는 반면, 호치민 발음-게다가 외국인 2언어 습득자로서의 발음은 북부 지역의 베트남 사람들이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다행히도 GYBM에서는 상기 사항들을 인지하시고 하노이 중심지의 문화대학교에서 교육하고 있다.

 

초급 단계에서의 베트남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발음'과 '단어' 두 가지 입니다.

어떠한 외국어도 마찬가지이듯, 가장 먼저 베트남어를 습득할 때 '발음'을 한 순간 한 순간 신경써야 합니다. 각 음의 개별 발음 뿐만 아니라 발음과 '성조'를 결합하여 단어별 발음+성조를 소리로 기억하도록 해야 한다.


습니다. 하다체가 섞여서 써지는 걸 보니 피곤하니까 오늘은 여기까지만...

특별히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을 남기셔도 됩니다...^^